아기는 처음으로 소리, 빛, 피부의 여러 부분으로 세상을 만납니다. 

이 시기에도 신생아 시력, 신생아 청력, 등의 감각이 존재합니다. 

이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세상은 너를 지켜준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해하지 마. 엄마, 아빠가 지켜줄게"라고 알려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기의 모든 감각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첫 번째 포스팅은 신생아 시력, 즉 신생아 눈 맞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시력 및 눈맞춤] 

 

생후 1개월

이 시기의 아기는 주변의 사물을 희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아기가 가장 많이 보고, 가까이에서 보는 것은

사람의 얼굴입니다. 희미하게 보인다고 해서 아기가 못 보는 것은 아닙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아기에게 혀를 내밀거나, 입을 벌린 행동을 했을 때, 아기도 따라 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1개월까지도 아이의 눈에 많은 것을 노출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생후 2개월

신생아 눈맞춤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즉, 아기가 사물에 눈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시기입니다.

그렇기에 눈앞에서 장난감이나 얼굴을 심하게 흔드는 것은 아이의 눈 맞춤 노력을 힘들게 합니다. 

천천히 흔들어 주면 아이의 시선이 따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모빌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흑백의 삐쭉삐쭉 튀어나온 모양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기의 눈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아기가 눈을 맞추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이 시기(생후 1개월, 생후 2개월)를 소홀히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알지 못하는 순간에도 아기는 시각적으로 열심히 반응하고 있으니 고개를 끄덕이거나,

여러 입모양을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신생아 청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시력 발달 TIP

0개월~1개월 아기에게 '아, 에, 이, 오, 우' 등 다양한 입술모양을 보여줍니다. 

입술 모양을 바꿀 때 빨간색 립스틱을 바르고 움직여주면 더욱더 적극적으로 반응을 하게 됩니다. 

 

+ Recent posts